사우나,찜질방,한증막 차이점
[사우나]온도가 높고 습도는 낮은 공기속에서 목욕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뜨거운 공기를 쐼으로써 신체를 따뜻하게 해주는것이다.
몸이 더워지면 혈액순환량이 늘어나 대사가 활발해 진다.

[찜질방]황토,맥반석,옥돌,게르마늄 등을 달군 뒤 나오는 방사열을 쬐는 것이다.
단순히 뜨거운 열만을 내뿜는 것이 아니라 맥반석 등 열방사체에서 나오는 원적외선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한증막]돌로 만들어진 돔을 가열한 뒤 그 속에 들어가 몸을 데우는것으로 사우나나 찜질방보다 온도가 높다.
보통 맨몸으로 바로 들어가지 않고 가운 등을 입고 입실한다.
찜질방이나 사우나에 비해 온도가 높아 온열 자극은 더 효과적이나 눈이나 피부 등을 과도하게 자극,열상을 입을 수도 있다.
때로 현기증을 느낄 수도 있다.

 
찜질방 효능 Yes or No
1.피부가 좋아진다?? YES or NO
너무 뜨겁지만 않으면 각질층이 적당히 연화되어 피부의 수분함량이 많아지게 되므로 피부가 촉촉해지는것을 느낄수있다.그러나 너무 뜨겁게 장시간 있게 되면 피부 혈관이 늘어나게 돼 염증을 악화시키거나 유발하는 상황을 낳을수 있으므로 주의!!

2.아픈 증상이 호전된다?? YES
적외선을 쏘면 열효과로 근육통,요통,어깨결림,관절통 등의 통증이 감소되고 조직이 부드러워지며 손상된 조직의 치유가 빨라진다.스트레스나 오랜시간 컴퓨터 이용 등으로 인한 근육통을 이완시키고, 출산후 산욕기가 지났는데도 몸이 시리고 아픈 산후풍에도 도움이 된다.

3.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 NO
찜질을 하고 나오면 실제로 1~2㎏의 체중감량을 보이기도해 살이 빠지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하지만 이는 수분이 빠져나간 것으로 물만 마셔도 다시 원상태로 돌아간다. 체지방이 빠진것이 아니므로 실제로는 별 도움이 안된다.

4.자주 가는것은 건강에 해로울까?? YES
지나친 사우나나 목욕은 피부를 금세 건조하게 만든다. 사우나 후에 잠시 보송보송할뿐 사실은 혈색도 나빠지고 피부 노화가 쉽게 올 수 있으므오 너무 잦은 사우나는 자제한다.일주일에 두세번이 좋다.

5.찜질방에서 간식을 먹어도 될까?? YES
찜질방엔 식사를 마치고 최소한 두시간 이상 지난후 들어가야 한다. 식사후에는 혈액이 장으로 모여 소화흡수를 도와야 하는데, 더운곳에 들어가면 혈액이 피부쪽으로 이동해 소화가 잘 안되기 때문. 그러나 간단한 음식을 먹는것은 좋다. 출출함을 느낄때에는 찜질방에서 파는 얼음 띄운 식혜나 구운달걀, 미역국 등을 먹는다. 식혜는 빠져나간 수분을 보충하고 달걀은 단백질을, 미역국은 철분과 미네랄을 보충해준다.

 
찜질방이 좋은점 4가지!
① 40~50℃의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 편안하게 즐길 수 있다.
찜질방은 한증막이나 사우나에 비해 숨쉬기가 편안하기 때문에 담소를 나누면서 1시간 정도 머물러도 좋다.

② 간단한 옷을 입고 들어 가기 때문에, 직장 동료들이나 친분이 있는 사람들과도 거리낌 없이 갈 수 있다.

③ 간단한 옷가지와 샤워 도구만 챙겨서 가볍게 갈 수 있다.
보통 찜질방에서는 가운이나 티셔츠 등을 준비해 놓고 대여료를 받으며 빌려 주고 있으나, 입고 들어 갈 옷가지를 챙겨 가면 대여료까지 절약할 수 있다.

④ 땀을 흘리며 즐거운 대화를 나눌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에도 딱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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