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나(SAUNA) 라는 어원은 SOW(와우라는 감탄사)와 NAR라는 단어가 합성되어 만들어진 핀란드 말입니다.목욕(BATH)또는 목욕탕(BATHHOUSE)이라는 두 단어이 합성어 사우나는 핀란드 칼렌루야 지방에서 처음 시작되어 2000년에 걸쳐 전해 내려오는 핀란드인들의 오랜 생활 습관중의 하나입니다.그 후 350년이 지난 지금 , 그 효능이 탁월함을인정받아 전 세계인에게 사우나 문화가 생활의 일부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사우나는 건조하고 습기찬 공기가 동시작용하여 열을 발생시키는 세계 유일의 목욕 방법입니다.
높은 열과 습한 공기의 작용으로 우리 몸속의 발한 작용을 유도,신체속의 노폐물과 오랜 축척물들을 땀으로 배출시켜 불쾌한 냄새를 제거 하고, 체내를 깨끗이 하여 탄력있는 피부로 여러분을 변화 시켜 드립니다.

 


 원리
더운공기와 찬물을 번갈아 사용함 으로써 신체가 쾌적한 상태에서 건강하게 제 기능을 발휘하게 함 처음하는 사람은 사우나 후 찬물에 담그는 것을 두렵게 생각하나 더워진 열은 몸의 겉에 머물며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 것으로 찬물로 몸을 식혀도 해가 되지 않습니다

 효과
사우나의 효과는 온열작용에 있습니다. 따라서 기관의 활동이 높아져 심장의 박동수와 혈액의 방출량이 늘어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혈관이 확장되어 피부나 근육의 상태를 좋게 합니다.
신경이나 근육의 피로를 풀어서 달래주며 땀에 의한 노폐물을 제거 함으로써 신체의 전반적인 컨디션을 좋게 합니다.

 

사전준비
사우나실에 들어가기 전에 비누칠을 하여 샤워를 하고 수건으로 물기 제거하되 찬물을 사용하지 말것
더운물에 발을 담그고 이마에 땀이 송글송글 맺힐 때까지 기다려야 함

본격적으로
→처음에 10분에서 12분 정도 사우나를 하고(건강한 사람도 15분이 한계)
→나와서 냉수욕 또는 냉수 샤워를 하여 몸을 식힌후 다시 사우나에 입실
→두번째는 5∼8분정도 한후 냉수욕을 하고 다시 5∼8분정도를 한후 냉수욕
→전체적인 사우나 시간은 30분이 넘지 않도록 하여야 함.
→건강한 사람은 15분-8분-8분, 일반인은 10분-5분-5분이 적당함

사우나 후에
냉수욕을 하면 확장된 혈관이 강한 자극을 받아 현저하게 수축되어 혈압이 상승하고 심장에 많은 양의 혈액이 돌아오게 됩니다.고령자나 성인병을 가진 사람은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며 고혈압,당뇨,고지혈증이 있는 사람은 고온과 냉수욕의 반복이 부적합 하며 건강한 사람은 혈관이 반사적으로 넓어지고 교감신경을 자극하여 자율신경의 활동이 강화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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